코로나19 이후 등교 개학을 맞아 한편으로는 그동안 생각해왔던 수업의 방향을, 다른 한편으로는 현 상황을 고려한 수업 방식을 나름대로 다 고려해서 수업 설계를 해보려고 한다.그래서 몇 가지 전제조건을 정했다. 1. 개별수업에서 실시할 것2. 성취기준에 의거할 것3. 수업과 평가를 일체화할 것 4) 민주시민교육의 방향을 고려할 것
1번 의도는 당연히 감염병 예방이다.교실에서의 과학수업 상황을 전제로 최대한 다른 학생들과 비대면할 수 있는 방식으로 개별 수업을 지향했다. 2-3번은 지향하는 수업 방식이기도 하지만 짧은 등교수업 기간에 최대한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이기도 하다.4번은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는 과제이므로 최대한 기존 수업 안에서 민주시민교육을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자는 의도다.5~6학년 등교수업 예정이 6월 1일이므로 5학년 과학진도표상 3단원 ‘태양계와 별’ 부분부터 수업이 진행된다.태양계와 별은 총 3개의 성취기준으로 구성되어 있다.이를 위해 총 3차례 평가할 예정이다.최초 성취기준은 다음과 같다. [6과 02-01] 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

태양계를 구성하는 행성의 표면적 특징을 중심으로 조사하여 행성의 상세한 물리적 특징은 다루지 않도록 되어 있다.태양과 행성의 실제 크기나 태양에서 행성까지의 실제 거리, 행성 질량, 자전 속도, 대기 성분 등 물리량은 다루지 않는다.교육과정에는 학생 조사 내용을 중심으로 과제 평가를 하도록 돼 있지만 과제형 수행평가는 금지돼 있으므로 수업시간 중에 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경해야 한다.또한 태양계의 구체적인 사실보다는 태양계의 광대함을 체험하도록 하여 태양계와 별이 학생들에게 흥미와 호기심의 대상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성취기준상 태양에 대한 이해와 태양계 조사활동으로 정리된다.내용체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영역:우주핵심개념:태양계의 구성과 운동일반화된 지식:태양계는 태양, 행성, 위성 등 다양한 천체로 구성되어 있다.
거기에서 평가 주제를 2개로 했다.1. 태양의 중요성 또는 중요성 2.태양계 행성의 상대적 거리 가장 평가를 민주 시민 교육과 연관 지기 때문에 태양 에너지 이용을 생각했다.구체적으로 “태양 에너지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를 탐구한다면 우선 태양의 중요성을 알아야 하기 때문에 태양의 활용을 탐구하는 과정에서 환경 보호와 상생의 가치를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지구 생명체가 태양이라는 공통적인 도움을 받는다는 측면에서 서로 관련을 맺고 있다는 사실을 알것이다.2번은 조금만 동기 부여가 돼야 흥미를 갖고 참여 가능하다고 하니”행성 간 여행”이라는 주제를 생각했다.가장”평가 내용과 연계하여 여행을 위한 비행선의 동력으로 태양 에너지를 정했다.”태양 에너지를 이용한 우주 비행에서 “우주 범선”라는 실제 사례가 있어 이를 평가 내용으로 가져왔다.태양에서 행성 간 거리를 청했고 이 거리를 여행하는 우주 범선다는 상황을 제시한 뒤 이 상황에서 고려해야 하는 상황까지 탐구하고 보도록 했다.거기에서 다음과 같은 평가 과제를 제시하려고 한다.2019년 미국에선 우주 범선”라이트 세일 2호”가 성공적으로 돛을 넓히는 데 성공했다.우주 범선은 장거리 우주 여행 기술로 우주 여행의 최대 난제인 연료 걱정 없이 장거리 여행하는 방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태양이 내뿜는 빛이 누르는 힘으로 우주를 항해하는 우주 범선은 돛의 크기만 충분한 시속 16만킬로로 우주를 날아다닐 수 있다는 것.기술이 진보하고 사람이 탑승할 수 있는 거대한 우주 범선이 가능하면 다음 사항을 고려하고 우주 여행 계획을 세웁시다.[조건 1]탑승자는 반 전체 학생이라고 했지만 계획은 개인별로 수립한다.[조건 2]우주 범선의 조종 및 관리는 자동적으로 이뤄지면서 지구와 수시로 교신이 가능하다.[조건 3]형식 및 내용은 자유지만”일정(이동 시간)방문 장소, 탐사 및 활동 내용, 여행 중의 각자의 역할(본인 포함)일반적인 하루 일과 계획, 여행 중의 우주선 내부 생활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 여행 중에 생기는 문제와 그 해결책”에 관한 내용은 포함한다.[조건 4]태양계 행성을 모두 방문해야 하며 방문 횟수 및 동선은 자율적으로 계획할 수 있다.[조건 5]태양과 행성 간 거리를 이용해서 각 행성 방문에 걸리는 시간을 계산한다”일정(이동 시간)”에 포함해야 한다.시속 16만킬로는 1시간당 16만킬로를 이동할 수 있다는 뜻이다.[조건 6]식량은 학급 전체 인원이 1년간 먹을 수 있는 양이 있지만 여행 기간을 식량이 모두 소진하기까지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우주라는 영역은 학생의 생활과 밀접하게 제휴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사실상 국가 예산의 우선 순위에서 항상 밀리는 영역임을 생각하면 더욱 그렇다.그래서 전제 조건은 상상의 상황이 되지 않을 수 없지만, 상황 조건은 최대한 학생의 현재 모습을 근거로 제시하는 방식으로 우주 영역에 대한 학습을 조금이라도 현실적으로 느끼게 했다.활동에서 조건을 제시할 학생의 자율성을 제한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오히려 그 반대이다.기초 학습 능력이 형성되어 가는 초등 학생의 경우 활동 여건이 일종의 스케포ー루디은그의 역할을 하기에서 활동의 자율성을 더욱 확장시킨다.막연한 과제를 제시한 뒤 교사가 계속 개입할 경우보다는 과제 제시할 때 조건을 명확히 한 후 학생 활동에서는 교사의 개입이 최소화하는 것이 학생의 입장에서 보다 자율적으로 다가온다.또 우주 영역의 학습으로 우주 여행 계획 수립 활동은 잘하는 것이지만 과학 수업이라는 점 때문인지 우주선을 설계하거나 필요한 장치를 구상하거나 기술적 측면과 연계시키려는 시도가 많다.우주 과학 기술은 전문적인 영역인 우주는 생활 속에서 경험할 수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의 상상력도 한계가 분명하다.오히려 학급 전체 학생이 여행을 하면서 일어나는 상황과 연계하면 우주선이라는 고립된 공간에 의해서 꽤 여러가지 문제로 고민이 쉽게 생길 수 있다.이런 문제는 공동체 생활과 관련된 민주 시민 교육에 확산될 수 있고, 우주 여행 시 필요한 기술이나 전략과도 쉽게 접할 수 있다.*활동 결과는 학교 수업 후에 포스트 됩니다.